허리를 두어 번 쓸어내려서 구에문이 열리고 해산하게 되었다.
⑯ 오늘날 불도맞이를 할 때에 무명이나 광목을 깔아놓고 다리라 하여 신을 청하게 된다.
4. 내용 분석
1) 생육신의 직능
삼승할망은 아기를 잉태․출산․양육시켜주는 신이다. 한국 전역에 삼신에 관한 신화는 <제석
제주민의 이상이라 볼 수 있다. 이러한 것들은 환경에서 온 것인데 가까운 바다 밑에 온통 돌, 바위뿐인 섬이라 해녀 문화가 발달하고 태풍이 지나가는 골목이라 거센 바람이 자주 불었다.
한편 민속 문화적인 측면에서 제주도를 바라보면, 제주도는 첫째, 본토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는 그 위치와 둘
본과도 다른 양상을 보인다. 창세신화의 자료는 대단히 길어 사건도 풍부하다. 나머지 자료가 잇달아 제시된 것은 아마도 승려와 관계되는 불교적 윤색에서 이해의 단서를 찾아야 할 듯하다.
≪ … 중 략 … ≫
Ⅱ. 제주도 본풀이(제주도 서사무가)의 정의
제주도 본풀이는 한국의 신화
Ⅰ. 서론
1. 서사무가(敍事巫歌)
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발겨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. 그러나 서사무가라는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명칭은 아니다. 본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, 제주지역에서는 무당이든 청중이든
삼공본풀이」의 주인공인 감은장 아기는 주체적인 여성이라고 할 수 있음
WHY?
인간 의 ‘전상(전생 인연)’을 좌우하는 신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,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일궈 나가는 강인한 제주 여성의 주체성과 맞닿아 있기 때문
「삼공본풀이」가 우리나라의 서사 문학이나 고대 소설, 혹
시왕 등 일반신이 많다.
또한 특수한 인간이 사망이나 기타의 계기로 인해서 특수한 능력을 지니게 되는 신으로는 옥황상제의 막내딸, 동해 용왕의 막내딸 등 부락신인 당신(堂神)에 많으며 그것을 세분화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. 장주근, 「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」, 역락, 2001년
Ⅱ.제주 굿 속에 나타난 굿 노래의 기능과 역할 분류
굿 제차 속에서 歌唱에 치중한 무가를 굿 노래라고 상정하고 전체 제주 굿 속에서 굿 노래를 분류해 보고자 한다. 음률이 본풀이 말명이나 굿 제차상의 말명과 뚜렷이 구별되는 굿 놀래 열 두 개를 분류해 보았다. 그리고 제주 굿 속에 나타나는 굿
본)
이 6본을 꼼꼼히 읽어 분석해야 올바른 이해와 분석이 되리라 생각하고 초공본풀이 제차를 직접 보고 전체 굿 속에 그 연관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.
이 중 절차까지 비교적 상세히 기록된 안사인 본을 요약해 보았다.
1) 초공본풀이 줄거리 요약 현용준, (안사인 본 요약 정리),⌜제주도 무속자
무가의 경우에도 처음 시작은 이 같은 교술무가의 삽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일례가 「성주풀이」이다.
② 무의 준비과정의 기술
- 무의(巫儀)를 하게 된 연유와 주제자(主祭子) 및 제물 준비과정 등을 신에게 알리는 것이다. 무가 서두 부분으로서 제주(祭主)해설(제사를 주관하는 사람) ᦊ
본을 원전으로 삼기로 한다.
본문에서 우리는 <바리공주>의 텍스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원전에 등장하는 다양한 소재들의 상징성과 의미를 추론해보고 비슷한 모티프를 가진 작품들을 찾아볼 것이다. 또 하나 깊게 탐구할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는 잘 알지 못했던 바리공주와 무가와의 관계이다. 바리